하락장 손실 막는 3가지 방법

비트코인이 생기고 난 이후로 지금 비트코인은 초창기에 비해 엄청나게 상승을 하여 매우 큰 가치를 지니고 있음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상승을 하는 동안 투자자들의 머리를 아프게 할 정도의 변동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매우 큰 변동폭이 코인 투자에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인데요. 그렇다면 하락장에서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락장에서 손실을 최소화 하는 방법 3가지

FOMO, FUD 피하기

코인판에서 흔히 말하는 FOMO, FUD에 당하면 안 됩니다. FOMO는 누락에 대한 두려움 즉, 내 것만 빼고 다 오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 감정에 사로잡힐 경우 흔히 말해 상투를 잡게 될 경우가 매우 커집니다. 그 반대로 FUD는 공포, 불확실성, 의심에 대한 것으로 홀딩을 해야 할 때 본인의 기준이 없어서 적은 수익을 가지고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처럼 암호화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최신정보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지만 매우 많은 정보는 당신의 기준을 애매모호하게 만들고 판단을 흐리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믿지 마세요. 본인의 기준을 세워 판단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흔히 말해 세력들이 FOMO, FUD를 유발하기 위해 거짓 정보를 흘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락장 손실 막는 3가지 방법
매매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본인의매매기준을 만들기

본인이 아무리 좋은 기회가 왔다고 확신을 하더라도 잃을 수 있는 확률이 크다면 섣불리 매매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투자의 세계에 오랫동안 발을 담근 투자자들은 코인 하나만 투자하지 않습니다. 여러 주식, ETF, 부동산 등 코인 외에 많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코인도 포트폴리오의 다양화와 헷징을 위해 투자합니다.

 

암호화폐는 24시간 돌아가는 시스템 입니다. 변동성은 누구나 다 알 정도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호화폐 투자자, 트레이더들은 본인의 시간, 경험 등에 맞는 거래 전략을 확실하게 짜 놓고 진입 시점과 탈출 시점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합니다.

 

암호화폐에 완벽히 이해 했다고 하여도 블랙스완 이벤트, 한 인플루언서의 트위터 발언, 해킹, 러그 풀 등으로 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이벤트로 인해 손실을 완화하기 위해서 항상 계획을 만들어 놔야 합니다.

 

투자자는 매월 적립식으로 매매를 하는 고정 전략을 취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정 전략은 투자자가 24시간 차트를 응시해야 하는 것을 막아주고 감정적으로 매매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는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순간순간 엄청난 수익을 벌 수 있을것이라는 것에 현혹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균형 있는 계획을 잡는 것을 목표로 둬야 합니다.

하락장 손실 막는 3가지 방법
장기 투자자가 수익률이 높다.

 

HOLDING과 장기투자

"팔 때까지 손해가 아니다."

이 말은 사실일까요? 네, 사실이 맞습니다. 하지만 결과론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비트코인이 탄생 후 수 년동안 비트코인은 장기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였습니다.

급상승후 급락을 보인적도 있고 약세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은 적도 있으며 심지어 많은 코인들이 -99%를 찍은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를 통해 볼 수 있듯이 수많은 코인들이 다시 반등을 시작하여 엄청난 상승과 함께 새로운 신고점을 갱신했습니다.

 

이렇게 과거를 통해 알 수 있는 데이터는 결국 비트코인은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만, 과거 데이터를 통한 확률은 장기보유자일 경우 더 큰 수익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99%를 찍어버리는 변동성을 이길 수 있는 자만 해당되는 것 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