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하나의 테마 NFT
정말 핫한 NFT 코인은 힘든 장에서도 꾸준히 상승을 하여 괴력을 입증하였습니다.
과연 NFT가 무엇이길래 그렇게 열광하는 것일까요?
NFT 정의
NFT는 Non-Fungible tokens, 우리나라말로 번역을 하면 대체 불가능 토큰을 뜻합니다.
NFT는 모두 정확히 금액이 정해져 가치가 있는 비트코인이나 달러 지폐 같은 대체 가능 자산이 아닌, 각 토큰이 고유의 특별한 가치를 지닌 암호화 자산이라 볼 수가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2만 원의 돈으로 치킨이라는 것과 교환이 가능하지만, NFT의 관점으로 보면 모나리자의 그림을 가지고 치킨과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모나리자는 지정된 가격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자체에 대체 불가능한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모든 NFT는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술품, 음악, 녹음물, 가상 부동산 등등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인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NFT의 현재
NFT는 디지털 아티팩트의 정품 인증서와 비슷하다고 생각을 할 수가 있으며, 현재 다음과 같은 광범위 한 가상 수집품을 판매하는 데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 NBA 가상 트레이딩 카드
- Grimes 비디오 아트
- Nyan cat 밈
- 댈러스 매버릭스의 소유주이자 기업가 마크 쿠바의 트윗
- 가상 부동산 거래
등
이렇게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NFT는 지난해 동안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 기술이 인기를 끌며 NFT인기가 급증하여 거래규모가 2020년에는 약 3억 3천8백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NFT는 개방형 블록체인(흔히 이더리움을 사용)에 저장이 되고 있으며, 어느 누구나 생성, 판매 및 재판매를 하고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마트 계약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NFT를 통하여 아티스트가 이후의 모든 매출에서도 계속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 NFT는 계속해서 복사가 가능한 디지털 아티팩트가 어떻게 가치를 지닐 수가 있냐는 유권 본질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오래된 만화책이나, 그림들을 보면 모두 똑같이 종이 위에 잉크로 그림이 그려져 있지만 어떤 것은 쓰레기통에 있고 어떤것은 박물관에 있기도 합니다.
모나리자는 엄청난 작품이지만 모나리자를 찍은 사진은 가치가 없는 것처럼 출처나, 역사가 증명되어 있지 않은 것들은 가치가 없습니다. 이처럼 NFT는 디지털 자산에 정품 인증서와 같은 정보를 넣어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지니게 만들고 있습니다.
대체 불가능의 뜻
모든 비트코인은 다른 모든 비트코인과 같은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NFT는 모두 다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균형성은 모두 동일하고 서로 교환할 수 있는 상품이나 자산을 뜻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달러가 있습니다.
하지만, 콘서트 티켓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BTS의 콘서트 티켓의 가격이 동일하다고 그것이 똑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각 티켓은 특정 좌석과 특정 날짜의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A 티켓과 B티켓이 가격이 같을 지라도 동일하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NFT 구매 방법
NFT 열풍으로 많은 시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트워크 NFT의 경우 대표적으로 Zora, Rarible, Opensea와 같은 전문적인 시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 게임 혹은 스포츠 수집품에 관심이 있다면, NBA Top Shot, Cryptokitties와 같은 사이트가 있으며, Gods Uncidened와 같은 게임은 무기나 액세서리 업그레이드, 게임 내 자산을 판매하기 위해 NFT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센트럴랜드, 샌드박스를 이용할 경우 가상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호환 가능한 암호화 지갑을 이용해 일부 NFT를 구매하거나 판매가 가능합니다.
NFT 원리
DeFi를 알고 있다면 ERC-20 표준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ERC-20 표준은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호환되는 토큰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대체 가능 토큰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대체 불가능 토큰은 ERC-721 및 ERC-1155 표준을 이용하여 구축이 되었으며, 이 생태계를 통해 작성자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고유한 암호화 세트를 발급받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각 NFT가 블록체인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토큰 생성부터 시작해서 모든 판매 기록까지 저장되어 절대 변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