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근처에서 넷플릭스나 왓챠플레이를 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건데요. 이런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독점적으로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들을 이야기할 때마다 나도 한번 이런 OTT 서비스에 가입을 해볼까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어떤 게 좋은지 나쁜지 어떠한 영화가 있는지 다 OTT 서비스마다 제공하는 콘텐츠와 요금제가 다르기 때문에 비교를 해보시고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OTT 서비스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 넷플릭스 (NETFLIX)

2. 왓챠 플레이 (WATCHA PALY)

3. 웨이브 (WAVVE)

4. 디즈니 플러스 (DISNEY+)

5.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AMAZON PRIME VIDEO)

 

 

 

1. 넷플릭스 (NETFLIX)

 

넷플릭스 OTT 서비스를 대표하는 회사라고 봐도무방할 정도로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다른 OTT 서비스들은 몰라도 넷플릭스는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 중에 가장 오래된 회사로써 방대한 콘텐츠와 함께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요금제

 

넷플릭스는 요금제를 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요금제마다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니 참고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베이식 같은 경우는 한 달 9,500원으로 가장 싼 요금제로서 제공받는 서비스도 다른 요금제에 비해 빈약한데요. HD 화질 UHD 화질은 지원이 안될뿐더러 동시접속은 혼자만 가능하니 정말 화질 이 딴 거 필요 없고 나 혼자서만 볼 거야 하시는 분들이 선택하시면 좋다고 생각됩니다. 

 

스탠다드 요금제 같은 경우는 한 달 12,000원으로 HD 화질 까지만 지원을 하며 최대 2명 동시 시청이 가능합니다. UHD 보다 다소 아쉬운 화질을 제공받는데 같이 한 아이디로 여러 명이 쓰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스탠다드 요금제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한 달 14,500원으로 가장 비싼 요금제입니다. 가장 비싼 요금제인 만큼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다 제공받으며 최대 4명까지 동시 시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명에서 1/n로 요금을 나누어 시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거기다가 UHD 화질로 시청이 가능해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많은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를 눈이 즐겁게 시청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넷플릭스는 오랜 기간 서비스를 제공한 만큼 콘텐츠 또한 아주 방대한데요.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만한 영화 혹은 드라마들이  넷플릭스에서 자체 제작되어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막대한 자금력으로 스케일이 큰 영화와 드라마 시리즈가 많습니다. 또 넷플릭스는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아시아에서 문화 콘텐츠로 영향력이 높은 나라를 우리나라로 선정하고 넷플릭스에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넷플릭스는 수많은 다큐멘터리나 각종 해외 영화와 드라마, 중국, 스페인, 브라질, 멕시코 등 한국에 살면 쉽게 접하지 못하는 국가들의 영화 드라마를 많이 제공하고 있어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왓챠플레이 (WATCHA PLAY)

 

 

왓챠 플레이는 한국 토종 OTT 서비스로 우리나라에서 인지도로는 넷플릭스와 어깨를 비비고 있는중입니다.

2012년 출시된 영화 추천 서비스 왓챠를 시작으로 영화 평점 기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현재 왓챠 플레이에서는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맞춤별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요금제

 

왓챠 플레이는 베이식과 프리미엄 두 가지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같은 경우는 최근에 나와서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실 수도 있겠네요.

 

베이식 요금제는 월 7900원에 HD 화질을 지원하며 동시 재생은 최대 한 명 즉 혼자만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2900원에 UHD 화질을 지원하며 최대 4명까지 동시 재생이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하지만 왓챠 플레이는 넷플릭스 보다 저렴한 요금제로 현재 많은 2030 세대들이 넷플릭스 보다 왓챠플레이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프리미엄 요금제까지 나왔기 때문에 가격적 측면에서는 왓챠 플레이가 압승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콘텐츠

 

왓챠 플레이 콘텐츠는 넷플릭스와 다르게 자체 제작 드라마, 영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 해외 시청률을 씹어먹었거나 현재 시청률이 매우 높은 드라마를 왓챠플레이에서 독점으로 볼 수가 있는데요. 왕좌의 게임, 체르노빌 같은 경우는 전 세계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미국에서 엄청난 시청률을 보인 작품입니다. 그 외에 넷플릭스와 다른 게 있다면 왓챠플레이 같은 경우는 국내 혹은 해외 명작 드라마 영화들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평점 기반 빅데이터로 선정된 수많은 명작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보지 못했던 영화 혹은 드라마들을 많이 접할 수가 있습니다.

3. 웨이브 (WAVVE)

 

웨이브는 2019년 9월에 시작한 국산 토종 OTT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있던 POOQ과 OKSUSU가 해외에서 진격해오고 있는 괴물 넷플릭스를 막고자 힘을 합쳐서 만든 서비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WAVVE는 유일하게 국내 TV 방송 프로그램들을 아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점유율 면에서는 매우 높은 점유율을 지니고 있지만 콘텐츠가 앞서 소개해드린 왓챠플레이나 넷플릭스보다 빈약하여 인지도는 낮습니다.

 

요금제

 

웨이브의 요금제도 앞서 말씀드린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와 비슷하게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가장 싼 베이식 요금제는 7,900원으로 최하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스탠다드는 10,900원 프리미엄은 13,900원으로 나와있습니다. 동시 시청 가능도 베이식은 한 명, 스탠다드는 2명, 프리미엄은 4명으로 똑같고요. 왓챠 플레이보다 약간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웨이브는 기존에 TV 다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했던 국내 토종 OTT 답게 우리나라 TV 방송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방송부터 현재 방송 중인 프로그램까지 제공을 하는데요. 영화와 드라마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또한 우리나라 드라마들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드라마 같은 경우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만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란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나은 점이 있다면 해외 TV 프로그램들도 제공을 한다는 것인데요. 제공을 하긴 하는데 양은 많지 않으니 기대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외

 

디즈니 플러스 

 

 

새로운 괴물이 탄생하였습니다. 역대급 콘텐츠들로 중무장한 디즈니 플러스인데요. 디즈니에 포함되어 있는 콘텐츠들을 보면 자체 디즈니부터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그리고 추후에는 스포츠 중계까지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블의 번외 이야기들이나 비하인드 이야기 그리고 영화관에서는 개봉하지 않는 스토리들을 디즈니 플러스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한다고 하니 마블 팬이라면 필수 가입을 하셔야겠는데요. 디즈니 플러스는 추후에 넷플릭스나 왓챠플레이에 있는 디즈니 소속 콘텐츠들을 모조리 중단하고 디즈니 플러스에서 독점으로 제공한다는 소리도 돌고 있습니다. 현재 디즈니 플러스는 한국어 제공은 하지 않고 있어 저처럼 영어 듣기가 불가능하신 분들은 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까지 기다리셔야 되겠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미국에서 넷플릭스를 무섭게 추격하고 있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한국에도 드디어 상륙을 하였는데요. 상륙을 했긴 했는데 한글 지원 콘텐츠는 많이 없기 때문에 반쪽 짜리 상륙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를 무섭게 추격하고 있는 이유가 있겠지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도 방대한 콘텐츠와 재밌는 드라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미국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글 콘텐츠가 많아진다면 충분히 가입하여 볼만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현재 제공 중인 OTT 서비스들을 보았는데요. 각 서비스들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왓챠플레이는 명작 웨이브는 TV 다시 보기라고 저 나름의 정의가 내려집니다. 그 외에 디즈니 플러스는 사기적인 콘텐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신선한 재미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외에도 각 나라별 제공하고 있는 OTT 서비스가 많지만 대표적인 것들만 비교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모든 서비스들이 성격이 다른만큼 각자가 선호하는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골라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